소개글
병리학은 질병이 인체에 가져오는 형태적, 기능적 변화들을 연구하며, 질병의 원인 및 발생과정을 탐구하고, 의학 교육 및 연구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학문으로서, 병원에서 환자의 질병에 대해 최종 진단을 내립니다.
한양대학교병원 병리과는 신속 정확한 병리진단으로 환자 진료에 앞장서며 연구 활동과 후학양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병리 진단업무는 조직검사, 세포검사, 면역조직화학검사, 분자 검사, 전자 현미경검사, 부검 등으로 나뉘며 뛰어난 교수진과 전임의, 전공의, 병리 팀원들이 병리 진단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진료의 근간이 되는 기초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신 의료 기술의 적용 및 맞춤형 환자 치료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인재 육성을 위해 병리전문의 과정과 병리학 전공 대학원 과정을 통해 매년 우수한 수련의와 석·박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특징
임상에서 얻어진 검체는 24시간내에 육안검사를 통해 병변을 확인하고 슬라이드 표본을 제작한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환자의 질병을 진단합니다. 또한 수술 진행 중 동결절편검사를 시행하여 15분 내에 수술절제 부위의 암 존재여부, 림프절 전이여부 등을 병리의사가 판단하여 수술방향을 결정하게 합니다.
한양대학교 병원 병리과는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한 진단을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추후 치료와 예후의 결정에 신속한 판단을 내리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