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장인(匠人)정신을 담은 장인(腸人)의 자신감, 한양대학교병원 협력병원 장인내과

장인내과의 이름에는 두 가지 뜻이 있다. 내과질환 중에서도 소 화기, 즉 장(腸)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소화기내과 전문의라는 것과, 자기가 하는 일에 전념하며 그 일에 정통하는 ‘장인(匠人)’ 정신으로 진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글.박여민 사진.김재이

 

베스트파트너 장인내과

‘장인’정신으로 진료에 집중하다

장인내과에 오면 환자들은 두 번 놀란다. ‘장인’이라는 이름이 풍기는 고전적이고 연륜이 느껴지는 이미지와는 다른 젊은 원장의 모습을 보고 한 번, 그리고 유난히 깔끔한 병원 내부와 크지 않은 규모임에도 국가검진과 종합검진을 모두 소화할 수 있다는 최신식 장비들에 또 한 번.

“다른 것보다도 장비에 많은 신경을 썼어요. 개원병원에서는 많이 갖추지 않는 고가의 최신 기종 장비를 들여와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내과는 가벼운 감기에서부터 심각한 합병증까지 전반적인 몸의 상태를 진료하는 ‘토탈케어’이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죠.”

2014년 개원한 장인내과는 대형병원에서 소화기 내시경을 비롯해 다양한 술기를 쌓은 김주형 원장이 이끌어가고 있다. 지역 주민들이 편하게 내원할 수 있는 동네 의원이지만, 대학병원급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일념으로 시설과 장비에 많은 투자를 했다. 건강 검진에 필요한 X-ray와 초음파는 물론 위・대장 내시경과 용종절제 술이 가능한 내시경 장비, 골밀도 측정기 등을 골고루 갖추어 국민건강공단 건강검진 및 5대 암 검진이 모두 가능하다.

“특히 내시경을 비롯한 건강검진은 오늘날 필수 사항입니다. 유방암이나 위암, 대장암은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고, 식생활 습관의 변화와 스트레스 등으로 소화기관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20, 30대도 많아요. 모두 조기에 발견하고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 합니다.”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해 내시경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김 원장이지만, 당장 위급하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불안해하는 사람들에게까지 억지로 권하진 않는다고. 기기가 직접 사람의 몸에 들어가는 일이기에 무엇보다도 환자 스스로 마음을 먹고 병원에 대한 신뢰를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환자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병원의 청결에도 더 신경을 쓰고, 진심으로 대하 다 보니 내시경을 원해서 오는 환자는 물론, 언제부턴가 스트레스성 질환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웃으며 나가는 환자도 늘었다.

질 높은 의료를 향한 든든한 지원군

어느 날 심한 복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장인내과를 찾았다. 환자는 내시경을 원했지만 김 원장의 판단은 달랐다. 복통은 심상치 않았고, 재빨리 한양대학교병원으로 의뢰했다. 환자는 대동맥이 파열된 ‘대동맥 박리’라는 응급 진단을 받았고, 일 분 일 초가 위급할 수 있었던 상황에서 김 원장의 빠른 판단으로 무사히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그는 큰 수술을 마치고 다시 장인내과 에 돌아와 감사의 인사를 전했고, 남은 회복 과정을 김 원장과 함께 진행해 나갔다.

“환자를 보냈을 때 이른 시일 내에 상태와 경과를 알려주고, 또 중증 진료가 마무리되면 다시 우리 병원으로 보내주시니 감사하죠. 한양대학교병원과는 개원 후 자연스럽게 협력 관계를 맺었습니다. 큰 병원으로 의뢰서를 써 드리기 전 환자분들에게 먼저 원하시는 병원을 묻곤 하는데, 한양대학교병원을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았거든요. 이 지역 분들에게 한양대학교병원은 큰 의미가 있어요. 오랜 시간 지역의 중심 병원으로 있으며 주민들과도 끈끈한 관계를 맺어 오셨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상부 위장관과 치료 내시경을 전문으로 하는 이항락 소화기내과 교수는 김 원장이 주저 없이 의뢰를 보내는 교수다. 위암, 대장암 등 몇 번의 아찔한 상태의 환자를 보냈으나 한 번도 문제가 생긴 적 없었고, 건강해진 모습으로 다시 그를 찾아와 만족을 표시했다. 규모의 경쟁보다는 진심과 노력하는 마음이 담긴 ‘장인’정신을 더 추구한다는 김주형 원장은 그런 면에서 한양대학교병원과 장인내과의 공통점을 꼽는다. 그가 추구하는 한 명 한 명을 위한 질 높은 의료에 한양대학교병원이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준다는 것. 한 치의 망설임 없이, 환자를 위한 최고 수준의 전문적 진료만을 생각하는 장인내과에서 의료 장인(匠人)의 풍모가 느껴진다.

베스트파트너 장인내과 베스트파트너 장인내과

장인내과

●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315 5층(행당동 한동타워) ● 문의 : 02-2295-4005

베스트 파트너 | 상호 협력하는 의술로 고객의 건강과 삶을 돌봐온 한양대학교의료원의 최고 협력병원을 소개합니다.

2016.06.29

관련진료과
소화기내과
태그

#내시경 , #이항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