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지역주민과 함께 성장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 - 한양대학교병원 협력병원 / 센트럴병원

센트럴병원은 2007년 6월 개원한 이래 지역주민의 신뢰와 사랑을 기반으로 꾸준히 성장해왔다.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과 빠른 쾌유를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환자 중심의 프로세스를 구축하며 명실공히 경기도 시흥 지역의 대표 종합병원으로 우뚝 선 센트럴병원의 김병근 이사장을 만났다.

생애주기에 따른 의료 수요에 대응하는 병원

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라는 사회적 추세가 대두되고 있는 반면 센트럴병원이 위치한 경기도 시흥시는 최근 수 년 간 인근 신도시 개발에 따른 대규모 인구 유입이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른 다양한 의료 수요 또한 급증하게 되었는데 센트럴병원과 김병근 이사장을 비롯한 의료진과 임직원은 이러한 지역 사회적 요구에 부응해 지역 사회와 동반 성장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07년 6월 개원한 센트럴병원은 지역적 특성상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해 개원 초기에는 산업재해 등 근로자에 특화한 진료와 응급 상황에 대한 신속 정확한 대응으로 지역주민의 신뢰를 얻어 성장했습니다. 지금은 23개 진료과와 14개 진료센터의 유기적이고 신속한 협진으로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가 언제든 최상의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센트럴병원은 현대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의료 수요에 대응하며 센트럴종합병원과 센트럴요양병원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본관은 지하 1층부터 9층까지 연면적 115,286.33㎡ 규모, 별관은 지상 8층까지 연면적 7,904.1㎡ 규모다. 총 500병상으로 별관 2층이 구름다리로 연결되어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를 제공한다.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과 빠른 쾌유가 최우선입니다. 지역거점형 종합병원으로서 환자 중심의 프로세스를 구축해 365일 24시간 신속한 의료 체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되어 24시간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며 각 전문 진료과의 다각적 전문 협진 시스템으로 365일 24시간 환자 분들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응급 진료 및 수술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23개 진료과와 14개 진료센터의 유기적 구성

센트럴병원은 소화기내과, 호흡기내과, 신장내과, 순환기내과, 내분비내과, 건강검진내과, 외과, 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신경외과, 신경과, 정형외과, 응급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치과, 안과, 영상의학과, 비뇨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직업환경의학과, 노인의학과, 가정의학과, 이비인후과 등 23개 진료과와 임상시험센터, 응급진료센터, 심혈관센터, 척추디스크센터, 관절센터, 종합검진센터, 내시경센터, 복강경센터, 인공신장센터(혈액투석시스템), 유방갑상선센터, 가정간호센터, 성장클리닉센터, 산업보건센터, 진료협력센터 등 14개 진료센터가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임상시험센터다.

“우리 병원에서는 임상시험 관리기준(KGCP)과 국제임상시험 관리기준(ICH-GCP)에 의거해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임상 연구가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동등성 이외에 안전성을 집중 검사 임상 1상, 적응증의 탐색과 최적용량 결정 단계인 임상 2상, 다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의 유용성을 확인하는 임상 3상, 시판 후 안정성과 유효성을 검사하는 임상 4상 시험까지 모두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센트럴병원은 최고의 진료를 제공하고자 의료서비스의 질을 다각적으로 관리해 시흥의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서는 유일하게 
2023년 보건복지부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에서는 시흥안산지역 종합병원으로는 유일하게 4년 연속 1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지역사회의 의료 수요에 귀 기울이며 2015년 시흥시 최초로 당시 포괄간호서비스를 도입했고 이를 통해 축적한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시흥안산지역 최적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지역사회의 의료 수요에 귀를 기울여 미세수지접합센터, 복강경센터, 내시경센터 등과 같은 의료 체계도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의료진의 마음이 지금의 센트럴병원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신속 정확 진료 가능한 시스템 구축

급증하는 의료 수요에 대응하고 환자에게 최고의 진료를 제공하고자 실력 있는 의료진을 초빙하고 최신의 의료장비를 도입하는 등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 역시 센트럴병원이 갖고 있는 강점이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3.0T 자기공명영상(MRI) 장비 2대, 초저선량 컴퓨터단층촬영(CT), 고화질 초음파, 혈액투석장비 등 최고의 의료 장비를 운영해 신속하고 정확한 진료가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병원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인프라 덕분에 어떤 종류의 질환, 어떤 상황에 처한 환자가 오더라도 내부에서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술실이 3개소로 넉넉하고 최신의 장비가 있으니 검사나 치료가 용이합니다. 세분화된 진료과 운영과 의료진들의 협업이 잘 되어 환자가 가장 최적의 진료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도록 모든 직원이 헌신적으로 노력한다는 점도 우리 병원의 장점으로 꼽고 싶습니다.”


사진. 센트럴병원 김병근 이사장

아무리 좋은 병원이라고 해도 환자가 선택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을 김병근 이사장은 수많은 경험을 통해 이미 알고 있
다. 그래서 환자를 맞이하는 의료진의 마음가짐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한결같이 진심이다. 자신의 일반적인 어느 하루가 병원을 찾는 환
자에게는 매우 특별한 하루가 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환자들과 소통하는 것이 첫 단계라고 말한다.

“아파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혹시나 제대로 대접받지 못할까’, ‘내가 갖고 있는 질환이 잘 치료
될 수 있을까’ 등 별별 걱정을 다 하게 됩니다. 의료인은 병원에서 자신의 일, 일상의 일을 하는 것이지만 환자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피를 뽑는 것일 수도 있고, 태어나서 처음으로 병원에 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 특별한 날을 좋은 순간으로 남겨 드리기 위해 전 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교가 잘되길 바라는 당연한 마음

김병근 이사장은 다양한 기부활동으로 사랑을 실천하고 있으며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18기인만큼 한양대학교병원에도 남다른 애정을 
갖고 발전기금을 기부하고 있다. 김병근 이사장은 “내가 지금까지 이루어 온 것은 모교에서 존경하는 은사님들께 많은 가르침과 은혜를 입었고 함께한 동료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무인도에 가서 성공하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많은 이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지금의 내가 있는 것”이라며 고마운 마음을 드러냈다.

김병근 이사장은 의료인으로서 다양한 길을 걸어왔고, 또 많은 일들을 하기 위해 미래를 계획한다. “병원 경영의 첫 번째 이유는 아픈 환자를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라고 말하는 모습에서 진실한 마음이 느껴진다. 얼굴에서 드러나는 환한 미소가 인자하게 느껴지는 이유 역시 선한 생각에서 나오는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전세계 곳곳을 다니면서 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그런 병원을 만들고 싶습니다. 규모가 작으면 못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규모를 더 넓혀가고 싶어요. 그런 이유 때문에 병원을 확장하려고 했고 키우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경기도 평택의 박애병원 신축공사도 추진한 것입니다. 박애병원보다 규모가 크고 인프라도 탄탄하게 구축되어 있는 센트럴병원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듭니다. 제가 갖는 이러한 인생의 가치, 의료인으로서의 가치를 우리 임직원들이 공감하고 함께 발맞춰 나아가길 소망합니다.”


<센트럴병원>
위치 경기도 시흥시 공단1대로 237
문의 1588-9339
https://www.cmch.co.kr/


<평택 박애병원>
위치 경기도 평택시 평택2로20번길 3
문의 031-652-2121
https://www.bagaehospital.com/

 

2024.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