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지역주민을 위한 ‘고혈압, 당뇨병’ 밀착케어 - 성동구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

서울시 성동구는 연령, 성별에 상관없이 만성질환으로 자리 잡은 고혈압, 당뇨병으로부터 지역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2013년부터 10년째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성동구민을 우선으로 하되 서울시 유일한 센터이기에 만 30세 이상의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든지 고혈압·당뇨병 환자는 센터에 등록하여 건강 상담, 진료 및 누락 일정 안내 등 개인별 건강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울에 단 한 곳, 무료 교육 및 검사 진행

2013년 1월 서울시 최초로 성동구에 고혈압과 당뇨병을 관리하는 센터가 문을 열었다. 고혈압과 당뇨병은 만성질환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 환이며, 최근 들어 20~30대 환자도 많아지고 있어 만성질환으로부터 대비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것이다.

“2007년 대구광역시에서 전국 최초로 시작된 사업으로 경기도를 거쳐 서울로 확장된 사업입니다. 서울에 하나밖에 없어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죠.” 한양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이자, 성동구 고혈압·당뇨병 등록· 교육센터장을 맡고 있는 김동선 센터장의 말이다.

전국에는 19개의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가 있다. 그중 성동구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 센터는 10년 동안 지역 내 등록관리 사업 지정의원 71개 곳과 연계해 운영하면서 쌓인 풍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지정 의원에서 당뇨병 진료를 받고 환자가 등록 의사가 있을 시 등록을 할 수 있고, 이렇게 등록된 환자를 관리 및 여러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성동구민이라면 누구라도 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들을 수 있다.

당뇨병과 고혈압 합병증에 대한 교육, 자가 혈압 측정 및 자가 혈당 측정 실습 교육, 운동 교육, 영양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무료로 진행된다. 그뿐만 아니라 혈압 및 혈당 검사는 기본, 등록 환자에 한해서 고혈압 환자는 콜레스테롤 검사를, 당뇨병 환자는 당화혈색소 검사를 추가로 진행할 수 있다.

성동구민의 건강을 위해서

김동선 센터장은 “최근 들어 젊은 층들의 고혈압과 당뇨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라고 이야기했다. “현재 센터에 등록된 환자가 1만 5500명인데 이 중 1만 5000명이 만 65세 이상입니다. 65세 이상은 등록 시 지정 의원 진료비 할인 혜택이 실질적으로 있기도 하지만 이들은 자발적으로 센터에 방문하셔서 열심히 교육에도 참여하시고 진짜 열심히 하세요. 하지만 가장 문제는 만 30~64세 이하 환자들이에요. 조기에 발견하고, 지속해서 치료하도록 노력해야 하는 데도 본인이 당뇨, 고혈압인 줄 모르거나, 알지만 귀찮아서 미루고 방치하는 환자들이 많아서 안타깝죠. 이들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실시하거나 온라인 교육 등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어요."

당뇨병은 약을 먹어 치료하기란 쉽지 않다. 30% 정도만 혈당이 유지되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식이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이 꾸준함을 위해서 성동구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가 존재하는 것이다. 김동선 센터장 은 “센터에 등록만 하면 집중적으로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환자분이 오래 병원을 안 가시면 전화해서 알려드리기도 하고 치료받으시라고 말씀도 드리고, 교육을 받도록 하고 교육을 받으시면 선물도 드리고요(웃음). 이렇 게 지역사회 기반의 의원을 중심으로 이 사업이 이뤄지기 때문에 귀찮다고 방치하지 않기를 바랍니다”라고 거듭 당부했다.

한양대학교병원과의 긴밀한 관계

3년 전부터 한양대학교병원과 성동구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는 긴밀한 협조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센터에서 고혈압, 당뇨병이 더 나빠지 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지만, 정밀검사가 필요한 환자의 경우 센터에서 한양대학교병원으로 빠른 연계를 통해 보다 전문적인 검사를 진행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김동선 센터장은 앞으로도 한양대학교병원과 함께 성동구민들의 고혈압·당뇨병을 위해 힘쓰겠다며 말했다. “성동구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보건 증진을 목표로 고혈압, 당뇨병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2023.11.15

관련진료과
내분비대사내과
관련의료진
내분비대사내과 - 김동선
태그

#당뇨병 , #고혈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