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록으로 이동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 관리 - 기타 장애

심장기능장애

심장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항암제도 있습니다. 이에 대비해 치료시작 전에 먼저 심장기능을 확인하거나 항암제를 투여하는 동안에 심장상태를 모니터할 수도 있습니다. 항암치료가 시작된 후에 걷거나 계단을 오르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도 숨이 차거나 어지럽고 가슴이 두근거리며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상담하십시오.

신장기능장애

일부 항암제의 대사물질은 방광을 자극하고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신장기능장애와 이로 인한 전해질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광이나 신장 독성을 일으키는 항암제를 투여하는 경우 대사물질의 배설을 유도하고 기능을 보호하기 위한 수액 및 이뇨제 또는 해독제 등을 함께 투여하므로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의료진의 설명에 따라 추가로 수분섭취를 늘리고 자주 배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랫배의 불쾌감, 배뇨시 통증 또는 작열감, 자주 소변을 보거나 배뇨시작이 어렵고 긴박한 요의를 느끼는 등의 방광자극 증상이나 혈뇨, 열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방광염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당하십시오. 항암제에 따라 소변색이 약물의 색깔처럼 변하거나 소변에서 약물냄새가 심하게 나기도 합니다. 이는 일시적인 변화로서 약물이 잘 배설된 후에는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간기능 장애

일부 항암제와 그 대사물질에 의해 간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암제가 투여된는 경우 치료진행가 함께 주기적으로 혈액검사를 시행해 간기능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임의로 뵥용하는 약물이나 한약, 건강보조식품은 간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진에게 상담 후 복용하십시오.

폐기능 장애

일부 항암제에 의한 폐손상으로 폐기능 저하와 폐섬유증, 폐렴 등의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항암제 종류에 따라 최초 투여시, 치료 진행 후 주기적으로 폐기능 검사를 시행하며 폐사진을 통해 부작용 발생 여부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폐손상에 의한 주된 증상은 호흡곤란이며 마른 기침, 피로, 권태감 등이 동반됩니다. 일부 항암제는 투여 후 수시간 이내에 과민성 폐질환의 증상으로 발열과 호흡곤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경우 의료진에게 상담하십시오.

생식기능장애

항암치료 후 성생활

성생활의 시작도 회복에 있어서 정상적이고 중요한 부분입니다. 항암제에 따라서는 일시적으로 성호르몬의 생산이 저하될 수 있으며, 암 자체 또는 전반적인 치료에 따른 부작용으로 성욕이 감퇴될 수 있고 성기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감정에 매우 예민하므로 적어도 일부는 배우자와의 이해와 사랑으로 극복될 수 있습니다.

2017.06.09